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산페드로 요새

(Fort San Pedro)

전화 :
0000000000
주소 :
a pigafetta Cebu City Cebu Province Philippines
개요 :

필리핀을 정복한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그 유명한 산미구엘 맥주 이름의 주인공이다)가 1565년에 지은 요새이다. 이는 군사 요새, 반란군 본거지, 수용소 및 시립동물원 등 많은 역할을 해왔다.

필리핀을 정복한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그 유명한 산미구엘 맥주 이름의 주인공이다)가 1565년에 지은 요새이다. 이는 군사 요새, 반란군 본거지, 수용소 및 시립동물원 등 많은 역할을 해왔다.

산페드로 요새
복사

주변업체

1/4

  1. 카사 고로르도 박물관

    기관/단체 / 기관/공관
    5분 거리

    전체 674위

    업종 22위

  2. 세부 시티 우체국

    기관/단체 / 기관/공관
    5분 거리

    전체 3242위

    업종 121위

  3. 경찰서 3-San Roque

    기관/단체 / 기관/공관
    5분 거리

    전체 5854위

    업종 368위

나 홀로 떠나는 세계여행 필리핀 세부의 산페드로요새

필리핀  세부섬의 <산페드로 요새>(Fort SAN PEDRO)
 
  필리핀의 세부는 탐험가 페르난도 마젤란(Perdinand Magellan)을 떼어내고서는 설명하기 힘들다. 마젤란이 없었다면 세부는 그저 필리핀의 평범한 섬에 불과 했을 것이다. 1521년 4월 그가 이곳에 나타남으로써 세부의 역사는 격랑속으로 빠져들게 되었다. 마젤란 일행은 스페인의 세비아항을 떠날 때 5척의 배와 237명의 선원들로 이루어진 비교적 규모가 큰 선단이었다. 항해에 필요한 선원들 뿐 만 아니라 교회 신부와 군사들이 함게 타고 있었다. 선단은 함포까지 갖춘 해군에 필적하는 무력을 갖추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들을 가로막고 있는 진정한 적은 원주민들이 아니라 험난한 자연이었다. 1520년 11월28일 죽음의 사자가 으르렁거리던 남미의 끝 해협(후에 마젤란해협이라 부름)을 통과할 때까지 많은 선원들이 질병으로 사망하거나 도망쳤다. 5척이었던 배는 일년을 넘기지 못하고 3척으로 줄어 들고 말았다. 한척은 난파되었으며 다른 한척은 도망쳤다.
  태평한 바다를 가로 질러 필리핀 세부에 도착한 것은 이듬해 4월이었다. 이들은 세부에 도착하여 신이 마련한 마지막 시험에 직면하게 되었다. 호락호락할 것으로 예상하였던 원주민들을 규합한 막탄섬의 추장 <라푸라푸>에 의해 스페인군은 거의 절멸 당하였고 마젤란도 사망하게 되었다. 천신만고 끝에 살아남은 자들이 1521년 9월 8일 세비아에 귀환함으로써 세부는 스페인의 통치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마젤란이 죽은 후 1565년 5월 8일  스페인의 탐험가 미구엘 로페즈(Miguel Lopez De Legazpi)가 세부에 도착하였다. 이들은 상륙한지 11일 만에 이 요새를 완성하고 산페드로요새(PORT SAN PEDRO)라고 이름 지었다. 산페드로란 로페즈의 주력함대였던 배의 이름 따 지어진 이름이기도 하지만 예수님의 제자였던 베드로를 지칭하는 영광스런 이름이기도 하다. 당시 이 건물은 나무와 기둥으로만 지어진 요새였다. 이 산페드로 요새의 중요한 의미는 스페인들의 최초 정착지였으며 비로소 스페인의 본격적인 통치가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요새에 도착하자 산페드로 요새를 만든 로페즈의 동상이 우뚝 서 있었다. 스페인 국왕에 대한 충성심과 새로운 국왕의 땅을 온전히 지키고자 하는 애국심이 그의 가슴을 벅차게 채웠을 것이다. 왕의 교지를 손에 들고 나타난 그의 모습에서 당시의 막강 스페인인들의 기개를 느낄수 있었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산페드로요새의 현재 모습은 1738년 석축과 회반죽(몰타르)을 사용하여 재건축 되어진 것이다. 세부는 화산섬으로 석재가 귀했으므로 바다의 산호석들을 잘라 요새를 지었다고 한다. 지금의 모습은 초기의 나무로 만든 요새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 삼각형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세 귀퉁이에 수호탑이 세워져 있었다.이 요새는 필리핀에 현존하는 스페인 요새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또한 가장 작기도 하다.
 

 
 산페드로요새의 입구이다. 외적의 침입을 막으려고 세웠다고 하지만 글쎄요~ 원주민이 무서웠겠지.마젤란을 요절내 버린 막탄족들이 무서웠을 게다. 더우기 가까운 바다 건너에는 숙적 이슬람의 세력이 호시탐탐 침입을 노렸을 것이다. 게다가 많은 빚을 지고 떠난 상인들이 해적이 되어 활개를 치는 현실도 이들의 안전을 위협했었으리라.


  이 요새를 처음 만들고 이름 붙힌 <미구엘 로페즈>의 동상.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이 곳을 놓치고 마는 곳이다. 산페드로의 초라한 건물에서 의미를 찾으려면 이 사람으로부터 이해 되어야 한다. 이 요새는 세개의 보루를 가지고 있다. 이 세개의 보루 중 하나가 로페즈 옆에 우뚝 서 있다. 그 세개인 보루의 이름이 이 요새의 바램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첫째 보루의 이름 : <라 콘셉숀>(La Concepcion)이다. 마젤란이 죽자 절대적으로 줄어든 인원으로 모든 배를 운항하기 힘들게 되었다. 그들은 부득이  가지고 잇었던 함대중 한척을 장렬하게 불태워 버렸는데 그 배의 이름이 <라 콘셉숀>(La Concepcion)이다. "성수러운 잉태"를 의미한다. 둘째 보루의 이름 : <산 미구엘 로페즈>(SAN MIGUEL ROPEZ) 설명이 필요할까? 세번째 보루의 이름 : <이그나시오 데 로욜라>(Ignacio De Loyola) 가톨릭 최초의 수도회인 <예수회>를 창립한 <성 이그나시오 데 로욜라>의 이름을 딴 것이다. 이 세명이 지키고 있는 한 안전을 기대 할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으리라. 
 

 
 왕으로 오신 아기예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추측만 될 뿐 정확히 확인 할 수없었다.

 
 세부의 역사를 그림으로 보여주는 전시관이 입구 통로에 마련되어 있다.

 
 요새를 지키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물"이었을 것이다. 나무로 만든 물바구니가 재미있다.

 
 아기예수를 안고 있는 왕비. 당시 세례받은 후마본의 왕비라는 말도 있다. 늘 그렇듯이 가톨릭은 토속종교와 결합하여 현지화에 힘씀으로 인해 나온 말 일수도 있다

 
우물과 인형의 유래에 관한 설명

 
요새의 정문을 통과하면 정원이 나온다. 아주 작은 요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막탄의 추장(왕) 라푸라푸의 눈을 보라!

 
세부와 관련된 인물들이 초상화 형식으로 그려져 있다.

 
무쇠로 만든 대포.

 
벽을 쌓은 석재들은 바다에서 캐어 온 것이다.

 
스페인의 세부 진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그림들.

 
산페드로 요새를 근처에 스페인의 정착지가 있었슴을 알 수 있다.
 지금은 요새만 남아 있다.(우하귀에 있는 삼각형이 요새)

 
섬뜻한 머리가 구멍에 박혀 있다, 아마도 적들에게
두려움을 주려는 의도가 아니었을까?

 
나무로 만든 문. 작은 구멍이 나 있다.

 
  <산 페드로요새>의 입구. 통로를 지나면 작은 뜰이 나온다. 길지 않은 통로의 양 벽으로 산페드로에 관련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입장료는 정해진 액수가 있겠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것 같았다. 50페소짜리를 주니 잔돈이 없다며 나중에 내란다. 이 곳에서 택시를 타고 5분 정도의 거리에 <산토 니뇨 성당>과 <마젤란 크로스>가 있다.
 
 산페드로를 가기 전에 여러사람들의 블로그를 보았다. 또 세부를 갔다 온 사람들에게 산 페드로 요새를 물어보면 돌아오는 말은 별 것 없다는 말들이다. 하지만 눈을 감고 5백년전의 마젤란호를 타고 세부에 도착해 보면 그 느낌은 사뭇 다르다. 지금처럼 깨끗한 도로는 밀림과 동물들이 우글거리는 미지의 땅이었을 것이다. 그들이 두르고 온 철갑과 철모 그리고 중무장한 모습에서 그 두려움을 찾을 수 있다.
 여행은 그 시대와 호흡하는 것이다.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는것이고 함께 느끼는 것이다. 오늘 나는 산페드로요새 위에 올라 <페르난도 마젤란>과 <미구엘 로페즈>를 생각하며 한 동안 머물렀다.

댓글 (0)

번호 제목 날짜
5
필리핀의 역사 산페드로요새(Fort San Pedro)
2013.10.21
4
산페드로요새 FORT SAN PEDRO
2013.10.21
3
산페드로 요새를 가요~ 세부관광지~
2013.10.21
나 홀로 떠나는 세계여행 필리핀 세부의 산페드로요새
2013.10.21
1
필리핀 세부 - 산페드로 요새
2013.10.21